해외에서 물건을 자주 구매하시나요? 해외에서 물건을 구매하면 '통관'이라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통관이 지연되거나, 배송이 늦어진다면 비싼 배송비를 지불하고도 반송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출 시, 타인이 본인 명의로 무단수입 시 세금이 부과되거나, 범죄에 연루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것이 바로 통관 알림 서비스입니다. 오늘은 통관 알림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개인통관고유 부호 확인·발급방법, 분실·도난 방지대책 그리고, 민간 통관 서비스 갱신하는 방법까지 통관 알림 서비스를 모두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개인통관고유부호(PCCC) 발급 방법
통관 알림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먼저 개인통관고유부호(PCCC)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PCCC)란 개인 정보보호를 위해 주민번호 대신 활용되는 번호입니다. 1인당 1개만 발급이 가능하며, 한번 발급해두면, 여러 건의 해외직구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1. 관세청 유니패스에서 발급하기
개인통관보유보호는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사이트에서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인증' 후 바로 별도의 승인 없이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사이트 검색이 귀찮으시다면, 👇아래 버튼👇을 이용하세요!
2.모바일 어플에서 발급하기
'관세청 통관'어플 접속 후 간단히 본인인증 후에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실시간으로 발급 할 수 있습니다.
관세청 통관 어플 실행
▶ 로그인 및 본인인증
▶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선택
▶ 정보 입력
▶ 실시간 발급
3.세관방문 후 발급하기
가까운 세관으로 신분증 지참 후 방문 시 신청서 작성을 하면 현장에서 즉시 발급가능합니다.
📦 개인통관고유부호(PCCC) 번호 확인 방법
발급받은 이력이 있다면, 아래 방법으로도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1. 관세청 유니패스 조회
로그인 후 상담 메뉴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클릭 후 본인인증 거치면 즉시 확인가능합니다.
유니패스 사이트 조회가 귀찮으시다면 👇아래 버튼 👇 을 이용하세요
2.모바일 앱 '관세청 통관' 이용
앱스토어 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관세청 통관'앱 설치 후 간단히 본인인증 후 확인이 가능합니다.
3. 고객센터로 직접 문의
관세청 대표번호(☎(국번없이)125)로 본인 확인 후 유선으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 왜 통관 알림 서비스를 알아야 할까?
최근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통관 과정도 우리 일상 속에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배송 지연, 물품 분실, 심지어는 사기 배송까지 다양한 문제가 함께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을 예방하려면 통관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모르는 물품이 내 이름으로 통관되는 경우에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고, 개인정보 도용 같은 위험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꼭 필요한 서비스가 바로 통관 알림 서비스입니다.
📦 해외배송 이용 시 통관 알림 서비스 사용하는 방법
그렇다면 해외배송 이용 시 통관 알림 서비스는 어떻게 이용하면 될까요?
- 해외 쇼핑몰에서 주문
- 배송대행지(배대지) 또는 직배송 선택
- 한국에 도착하면 세관 통관 과정 시작
- 통관 알림 서비스를 통해 상태 확인
통관 알림서비스는 관세청 '통관 알리미' 어플 또는 사이트를 통해서도 해외배송 상태를 알 수 있으며, 택배사 알림 문자나 배송조회에서도 직접 확인이 가능합니다.
📦통관 알림 서비스 신청방법
1. 정부 24 어플로 신청하기
정부 24 어플실행
▶ 로그인 후 '국민비서 구삐' 선택하기
▶ '전자상거래(해외직구) 물품통관내역 서비스' 신청하기
▶ 알림 수단 선택(문자, 카카오톡, 네이버앱) 하기
2. 카카오톡으로 신청하기
카카오톡 어플 실행
▶ '지갑'메뉴 선택하기
▶ '국민비서' - '생활정보 알림 받기' 선택하기
▶ '전자상거래 물품통관내역 서비스'신청하기
3. 네이버앱으로 신청하기
네이버 어플 실행
▶ 바로가기에서 전자문서 선택하기
▶ '국민비서' 선택하기
▶ '전자상거래 물품통관내역 알림 서비스' 신청
📦 통관 알림 서비스란?
통관 알림 서비스는 관세청의 '수입 통관 진행상황 조회' 시스템과 연동되어, 세관에서의 물건이 입항 → 검사 → 세금부과 → 반출까지 전 과정을 알림으로 전달합니다. 주요 어플인 '관세청 통관알리미' 또는 배송사 자체 알림 서비스를 통해 문자, 이메일, 모바일 앱 알림 등 다양한 방식으로 무료로 알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세청에서 제공하는 '공식 통관 알리미' 서비스는 👇아래 버튼 👇을 통해서도 다운이 가능합니다.
📦 물품 분실·도난 예방을 위한 조치
1. 물건을 받지 못하였으나 배송상태가 완료상태라면?
해외주문을 해둔 상태라면, 배송상태를 자주 확인하여 배송상황을 자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배송상태는 완료된 상태이나, 물건을 받지 못하였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택배사, 배대지, 관세청으로 분실상황을 문의하여 배송추적을 요청하세요.
2. 모르는 물품이 통관되었다 알림이 왔다면?
관세청 유니패스에 접속하여 간단히 본인인증 후 '해외직구통관 내역 조회'로 확인합니다.
▶ 유니패스로 로그인 후 '개인통관고유부호 도용신고' 메뉴로 이동하여 신규 신고 작성을 합니다
※운송장 번호 등이 입력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유니패스에서 처리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존 통관번호는 반드시 재발급받거나 사용중지 신청을 해두어야 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1년에 5회까지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3. 분실이 걱정된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실하여 찾지 못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저도 또한 분실 후 찾지 못한 경우가 있었는데요
그럴 경우 고가 물품은 배송 보험을 가입을 해두거나, 택배 수령 시 택배사로 직접 영상촬영을 따로 요청하거나, 수령확인을 할 경우 서명을 받아달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민간 통관 알림 기반 서비스 갱신 방법
- 일부 배대지 및 배송대행업체는 자체 통관 알림 제공합니다.
- 알림이 중단되면 다음과 같이 갱신 가능합니다
- 회원 정보 업데이트 (이메일/전화번호 변경 시 필수)
- 앱 알림 권한 확인 (스마트폰 설정에서 허용 필요)
- PCCC 유효 여부 확인 및 재입력
- 서비스 연동 해제 후 재등록 시 해결되는 경우도 있음
통관 알림 서비스는 해외직구의 필수 도구입니다. 알림을 통해 예기치 못한 상황에 빠르게 대응하고,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통관 정보를 모르면 놓치는 게 많습니다. 지금 바로 알림 서비스 등록을 확인해 보세요!